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노스노스 매뉴얼

반품 진행상태

진행상태 설명
반품요청 고객사가 반품을 요청하였으나 물류사가 확인하기 전 상태입니다.
반품진행중 물류사가 택배사에 반품수거를 요청하였고, 수거가 진행중인 상태입니다.
반품입고완료 물류사가 반품입고처리를 완료하였습니다.
반품취소 고객사의 요청 등으로 반품취소한 상태입니다.
반품진행중, 반품취소, 반품입고완료는 물류사가 진행합니다.

반품요청

출고완료된 출고 건을 반품요청할 수 있습니다.
발주조회 또는 반품등록에서 가능합니다.
노스노스 nosnos 물류 관리 시스템 : 반품요청
  1. 페이지 들어가기 : 로그인 > 발주 > 발주조회
  2. 반품요청은 2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먼저 출고 건에 포함된 모든 상품을 반품요청하고 싶은 경우를 알아보겠습니다.
    1. 1) 발주조회에서 반품하고자 하는 발주 건을 검색합니다.
      출고완료된 발주 건에 한하여 반품요청이 가능합니다.
    2. 2) 해당 릴리즈코드를 클릭합니다.
      노스노스 nosnos 물류 관리 시스템 : 반품요청
    3. 3) 배송지 및 출고 상품을 확인합니다.
    4. 4) 반품요청 시 물류사에 전달 할 내용이 있거나 사유가 있다면, 사유를 선택하거나 요청 특이사항을 입력합니다. 해당 사항은 선택입력사항입니다.
    5. 5) 입력이 모두 끝나면 "반품요청"을 클릭합니다.
    6. 6) 반품요청이 정상적으로 완료된 경우, 반품조회에서 반품요청한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반품요청 할 때, 출고 건에 포함된 상품을 삭제하거나 추가해야 할 일이 발생합니다.
    이 경우는 반품등록을 이용하여 반품요청할 수 있습니다.
    노스노스 nosnos 물류 관리 시스템 : 반품요청
  4. 반품 > 반품등록으로 들어갑니다.
    해당 페이지는 빠른등록과 상세검색 2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먼저 빠른 등록부터 알아보겠습니다.
  5. 특정 출고 건을 빠르게 반품요청하고자 할 경우 빠른등록을 사용합니다.
    1. 1) 회사를 선택합니다.
    2. 2) 운송장번호 / 릴리즈코드 / 주문번호 중 1개를 선택하여 입력한 후, "빠른등록"을 클릭합니다.
    3. 3) 정상적으로 검색된 경우, 반품요청으로 이동합니다.
      최근 3개월 이내 출고 건만 검색하므로, 이전의 출고 건을 검색하고자 할 경우엔 상세검색을 이용합니다.
    노스노스 nosnos 물류 관리 시스템 : 반품요청
  6. 자세한 검색이 필요한 경우 상세검색을 이용합니다.
    1. 1) 조회기간 : 기간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2. 2) 조건 검색 : 상품코드, 출고 상품명, 오더코드, 주문번호 등으로 선택하여 검색할 수 있습니다.
    3. 3) 반품요청 이력 : 반품요청 이력에 따라 선택할 수 있습니다.
  7. 반품요청 할 출고 건 선택
    1. 1) 상세검색을 클릭합니다.
    2. 2) 회사를 선택합니다.
    3. 3) 반품하고자 하는 출고 건을 선택한 뒤, "반품요청"을 클릭합니다.
    4. 4) 반품요청은 아래 진행상태인 경우에만 가능합니다.
      - 반품요청 전(공백)
      - 반품입고완료
      - 반품취소
    5. 5) 정상적으로 선택한 경우, 반품요청으로 이동합니다.
    노스노스 nosnos 물류 관리 시스템 : 반품요청
  8. 반품요청
    1. 1) 좌측 출고 정보에서 반품요청하려는 출고 건을 "선택"합니다.
      우측에 선택한 출고 건이 표시됩니다.
    2. 2) 전체이동 또는 선택이동으로 반품 할 상품에 상품을 이동합니다.
      하단의 다른 운송장으로 출고한 상품은 같은 발주 건이나 다른 운송장으로 출고한 상품을 나타낸 상품입니다.
      노스노스 nosnos 물류 관리 시스템 : 반품요청
    3. 3) 요청수량은 출고수량에 상관없이 입력할 수 있습니다.
    4. 4) 출고한 상품 이외에 상품을 추가하고자 한다면, "상품추가"를 이용해 추가합니다.
    5. 5) 출고 한 주소지와 다른 곳으로 회수처리 할 경우, 회수지를 변경합니다.
      회수지를 변경한 경우, 택배사에 따라 반품택배 접수가 정상적으로 처리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6. 6) 반품요청 시 물류사에 전달 할 내용이 있거나 사유가 있다면, 사유를 선택하거나 요청 특이사항을 입력합니다. 해당 사항은 선택입력사항입니다.
      - 반품사유는 미리 등록해둔 것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 아직 등록하지 않았다면 반품사유 옆의 "+"를 클릭하여 추가할 수 있습니다.
    7. 7) 입력이 모두 끝나면 "반품요청"을 클릭합니다.
  9. 반품요청을 할 때, 때로는 대량으로 요청해야 할 일이 발생합니다.
    이 경우 전체 반품요청을 사용합니다.
    1. 1) 출고 정보 리스트를 확인합니다.
    2. 2) "전체 반품요청"을 클릭합니다. 출고 정보에 있는 모든 출고 건의 상품을 반품요청합니다.
      현재 입력한 정보는 저장되지 않으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3. 3) 반품요청이 정상적으로 완료된 경우, 반품조회에서 반품요청한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문 외 반품등록

출고 건에 상관없이 반품등록하고자 할 경우 주문 외 반품등록을 사용합니다.
노스노스 nosnos 물류 관리 시스템 : 주문 외 반품등록
  1. 페이지 들어가기 : 로그인 > 반품 > 반품등록
  2. 하단의 "주문 외 반품등록"을 클릭합니다.
  3. 반품 > 주문 외 반품등록으로 이동합니다.
    노스노스 nosnos 물류 관리 시스템 : 주문 외 반품등록
    1. 1) 회사를 선택합니다.
    2. 2) "상품추가"를 클릭해 반품 할 상품을 선택합니다.
      노스노스 nosnos 물류 관리 시스템 : 주문 외 반품등록
    3. 3) 상품을 삭제하고자 할 경우, 상품 선택 후 "선택삭제"를 클릭합니다.
    4. 4) 반품요청 시 물류사에 전달 할 내용이 있거나 사유가 있다면, 사유를 선택하거나 요청 특이사항을 입력합니다.
      해당 사항은 선택입력사항입니다.
      - 반품사유는 미리 등록해둔 것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 아직 등록하지 않았다면 반품사유 옆의 "+"를 클릭하여 추가할 수 있습니다.
    5. 5) 보내는 분, 전화번호1, 회수지를 입력합니다. 해당 사항은 필수입력사항입니다.
    6. 6) 입력이 모두 끝나면 "저장"을 클릭합니다.
  4. 반품요청이 정상적으로 완료된 경우, 반품조회에서 반품요청한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반품조회

등록된 반품 건을 조회하거나 진행상태를 변경할 수 있는 페이지입니다.
노스노스 nosnos 물류 관리 시스템 : 반품조회
  1. 페이지 들어가기: 로그인 > 반품 > 반품조회
  2. 반품요청이 완료되면 반품조회에서 반품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검색
    1. 1) 기준일: 반품 건을 기준으로 반품요청일, 반품입고완료일을 선택하여 검색할 수 있습니다.
    2. 2) 조회기간: 출고 건을 기준으로 출고요청일, 출고희망일을 선택하여 검색할 수 있습니다.
    3. 3) 조건 검색: 반품코드, 반송장번호, 상품코드, 주문번호 등으로 선택하여 검색할 수 있습니다.
    4. 4) 진행상태: 반품 진행상태별로 검색할 수 있으며, 복수 선택이 가능합니다.
    5. 5) 택배점수 내역: 반품택배 접수한 내역을 선택하여 검색할 수 있습니다.
    6. 6) 사유: 등록된 사유별로 검색할 수 있드며, 복수 선택이 가능합니다.
    7. 7) 특이사항: 일부 검색어로 특이사항을 검색할 수 있습니다.
    노스노스 nosnos 물류 관리 시스템 : 반품조회
  4. 검색결과 리스트
    1. 1) 반품코드: 반품요청 한 경우 생성되는 반품코드입니다. 반품요청 상세내역을 확인하고자 할 경우 확인합니다.
    2. 2) 릴리즈코드: 반품요청 한 릴리즈코드입니다.
    3. 3) 받는분 이름: 마우스를 해당 올려놓으면 배송지 정보가 표시됩니다.
    4. 4) 택배 접수상태
      - 미접수: 반품택배 접수하지 않은 상태입니다.
      - 접수완료: 반품택배 접수 한 상태입니다. 택배사에 따라 반송장 입력에는 수일이 걸릴 수 있습니다.
    5. 5) 택배사 및 운송장/반송장: 출고 택배사와 운송장번호가 표시됩니다. 반송장을 입력한 경우 표시됩니다.
    6. 6) 진행상태: 반품 진행상태가 최근순으로 표시됩니다.
    7. 7) 반품상품정보
      - 출고상품: 반품요청 한 상품이 표시됩니다.
      - 요청수량: 요청수량이 표시됩니다.
      - 입고수량: 입고한 상품의 총 입고수량이 표시됩니다.
      - 폐기수량: 폐기한 상품의 수량이 표시됩니다.
    8. 8) 사유 및 특이사항: 사유와 특이사항이 표시됩니다.
    노스노스 nosnos 물류 관리 시스템 : 반품조회
  5. 반품코드 상세조회
    1. 1) 반품요청 한 상품정보 및 회수지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2) 물류사의 경우 반품사유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3. 3) 고객사 또는 물류사에게 추가적으로 전달 할 내용이 있는경우 특이사항을 입력합니다.
  6. "엑셀받기"로 반품조회 데이터를 엑셀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해당 페이지는 엑셀서식편집 할 수 있으며, 목적에 따라 서식을 추가하거나 편집할 수 있습니다.
  7. 반품요청 건을 삭제하고 싶거나 잘 못 요청한 경우 "반품요청 취소"를 이용합니다.
    1. 1) 취소하고자 하는 반품요청 건을 선택합니다.
      반품요청 상태에서만 반품요청 취소가 가능합니다.
    2. 2) "반품요청 취소"를 클릭합니다.
    3. 3) 취소 후엔 해당 반품요청 건이 삭제됩니다.
      다시 반품요청하고자 할 경우, 발주조회 또는 반품등록에서 진행할 수 있습니다.
  8. 고객사의 요청 등으로 인해 반품을 취소해야 할 경우 "반품취소"를 이용합니다.
    1. 1) 취소하고자 하는 반품 건을 선택합니다.
      반품요청, 반품진행중 상태에서만 반품취소가 가능합니다.
    2. 2) "반품취소"를 클릭합니다.
    3. 3) 취소 후엔 반품입고가 불가능합니다.
    노스노스 nosnos 물류 관리 시스템 : 반품조회
  9. "반송장입력"을 통해 반송장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반품 진행상태에 상관없이 입력 가능하며, 반품요청 상태인 경우엔 반품진행중으로 변경됩니다.
  10. 택배사에 반품 내역을 전달한 경우 "반품진행"으로 상태값을 구분할 수 있습니다.
    택배사에 전달한 건과 아직 전달하지 않은 건을 구분하여 관리가 편리합니다.
  11. 다량의 반송장 입력이 필요한 경우 "반송장 엑셀등록"을 이용합니다.
    필수정보를 입력 후 업로드하면 반송장이 저장됩니다.
    반품 진행상태에 상관없이 입력 가능하며, 반품요청 상태인 경우엔 반품진행중으로 변경됩니다.
  12. 반품 건을 선택하여 입고하고자 할 경우 반품입고처리를 이용합니다.
    1. 1) "반품입고처리"를 클릭합니다.
    2. 2) 검색결과 전체 / 현재페이지 / 선택 항목 중 1개를 선택한 후, "확인"을 클릭합니다.
      반품진행 상태에서만 반품입고처리가 가능합니다.
      노스노스 nosnos 물류 관리 시스템 : 반품조회
    3. 3) 반품입고처리로 이동합니다. 입고처리는 반품입고처리 매뉴얼을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반품입고처리

노스노스 nosnos 물류 관리 시스템 : 반품입고처리
  1. 페이지 들어가기: 로그인 > 반품 > 반품입고처리
  2. 검색영역을 이용해 검색하거나 반품조회에서 선택하여 반품입고처리로 이동합니다.
  3. 검색
    1. 1) 반품코드: 반품코드로 검색할 수 있습니다. 복수로 검색 할 경우, 멀티입력을 사용합니다.
    2. 2) 반송장번호: 반품운송장번호로 검색할 수 있습니다.
    3. 3) 원송장번호: 출고 당시 운송장번호로 검색할 수 있습니다.
    4. 4) 상품바코드: 상품바코드로 검색할 수 있습니다.
    5. 5) 상품코드: 상품코드로 검색할 수 있습니다. 복수로 검색 할 경우, 멀티입력을 사용합니다.
  4. 반품입고처리
    1. 1) 좌측 반품요청 검색에서 반품입고하려는 건을 "선택"합니다.
    2. 2) 우측에서 반품 할 상품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3) 상품바코드를 입력(스캔)합니다.
      상품바코드를 입력할 때마다 입고수량이 1씩 증가합니다.
    4. 4) "즉시완료"를 클릭하면 요청수량과 같은 수량만큼 입고수량이 입력완료되며 음영(회색)처리됩니다.
    5. 5) "전량폐기"를 클릭하면 요청수량과 같은 수량만큼 입고수량, 폐기수량이 입력완료되며 음영(회색)처리됩니다.
    6. 6) 입고수량은 폐기수량을 포함하여 입고된 모든 수량을 입력합니다.
      요청수량과 입고수량이 같은 경우 음영처리되며, 입고수량이 많을 경우 음영(빨간색)처리됩니다.
    7. 7) 폐기상품이 있는 경우 폐기수량을 입력합니다.
      폐기수량은 입고수량보다 많을 수 없습니다.
    8. 8) 리스트에 없는 상품바코드를 입력한 경우, 아래와 같은 메시지가 뜹니다.
      리스트에 상품을 추가하고자 할 경우 "예"을 클릭합니다.
      노스노스 nosnos 물류 관리 시스템 : 반품입고처리

      추가한 상품의 경우 "추가" 아이콘이 요청수량에 표시됩니다.
    9. 9) 유통기한/제조일자를 사용하는 상품의 경우 유통기한/제조일자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여러 유통기한/제조일자 상품을 반품입고 할 경우 "추가/삭제"를 클릭해 리스트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예) 스프링노트 입고완료 한 경우 아래와 같이 처리됩니다.
      - 반품입고 3개, 반출 1개, 유통기한 2021-11-29
      - 반품입고 1개, 유통기한 2021-12-01
  5. 입고 시 상품메모나 고객사에 전달 할 내용이 있다면 특이사항을 입력합니다.
  6. 입력이 모두 끝나면 "입고"를 클릭합니다.
    반품입고처리된 재고는 반품기본존에 입고처리됩니다.
    폐기수량으로 입력된 재고는 입력한 재고만큼 반출처리됩니다.
  7. 반품상품을 정상 출고하려면 재고 이동을 이용하여 출고가능존으로 이동시킵니다.

반품택배접수

출고한 택배사로 반품택배접수할 수 있습니다.
해당 메뉴는 nosnos에 해당 택배사를 연동한 경우 이용할 수 있습니다.
노스노스 nosnos 물류 관리 시스템 : 반품택배접수
  1. 출고한 택배사로 반품택배 접수하고자 할 경우 반품택배 접수를 이용합니다.
    택배접수 한 이력이 있는 경우에만 가능하므로, 주문 외 반품등록 한 경우는 제외됩니다.
  2. 반품택배 접수
    1. 1) "반품택배 접수"를 클릭합니다.
    2. 2) 검색결과 전체 / 현재페이지 / 선택 항목 중 1개를 선택한 후, "확인"을 클릭합니다.
      반품요청 상태에서만 반품접수가 가능합니다.
    3. 3) 완료 후 "접수완료"로 택배접수 상태가 변경됩니다. 택배사에 따라 반송장 입력에는 수일이 걸릴 수 있습니다.
      노스노스 nosnos 물류 관리 시스템 : 반품택배접수
  3. nosnos 반품택배 접수 가능한 택배사는 아래와 같으며, 앞으로 택배사를 늘릴 예정입니다.
    정상적으로 택배접수가 된 경우, 수일 내에 반송장번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서비스는 현재 CJ대한통운만 제공됨에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22년3월 기준)

    - CJ대한통운
    - 우체국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