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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방넷 풀필먼트 매뉴얼

반품 진행상태

진행상태 설명
반품요청 고객사가 반품을 요청하였으나 물류사가 확인하기 전 상태입니다.
반품진행중 물류사가 택배사에 반품수거를 요청하였고, 수거가 진행중인 상태입니다.
반품입고완료 물류사가 반품입고처리를 완료하였습니다.
반품취소 고객사의 요청 등으로 반품취소한 상태입니다.
반품진행중, 반품취소, 반품입고완료는 물류사가 진행합니다.

반품요청

출고완료된 출고 건을 반품요청할 수 있습니다.
발주조회 또는 반품등록에서 가능합니다.
반품요청
  1. 페이지 들어가기 : 로그인 > 발주 > 발주조회
  2. 반품요청은 2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먼저 출고 건에 포함된 모든 상품을 반품요청하고 싶은 경우를 알아보겠습니다.
    1. 1) 발주조회에서 반품하고자 하는 발주 건을 검색합니다.
      출고완료된 발주 건에 한하여 반품요청이 가능합니다.
    2. 2) 해당 릴리즈코드를 클릭합니다.
      반품요청
    3. 3) 배송지 및 출고 상품을 확인합니다.
    4. 4) 반품요청 시 물류사에 전달할 내용이 있거나 사유가 있다면, 사유를 선택하거나 요청 특이사항을 입력합니다. 해당 사항은 선택 입력 사항입니다.
    5. 5) 입력이 모두 끝나면 "반품요청" 버튼을 클릭합니다.
    6. 6) 반품요청이 정상적으로 완료된 경우, 반품조회에서 반품요청한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반품요청 할 때, 출고 건에 포함된 상품을 삭제하거나 추가해야 할 일이 발생합니다.
    이 경우는 반품등록을 이용하여 반품요청할 수 있습니다.
    반품요청
  4. 반품 > 반품등록 메뉴로 이동합니다.
    해당 페이지는 빠른등록과 상세검색 2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먼저 빠른 등록부터 알아보겠습니다.
  5. 특정 출고 건을 빠르게 반품요청하고자 할 경우 빠른등록을 사용합니다.
    1. 1) 회사를 선택합니다.
    2. 2) 운송장번호 / 릴리즈코드 / 주문번호 중 1개를 선택하여 입력한 후, "빠른등록" 버튼을 클릭합니다.
    3. 3) 정상적으로 검색된 경우, 반품요청으로 이동합니다.
      최근 3개월 이내 출고 건만 검색하므로, 이전의 출고 건을 검색하고자 할 경우엔 상세검색을 이용합니다.
    반품요청
  6. 자세한 검색이 필요한 경우 상세검색을 이용합니다.
    1. 1) 조회기간 : 기간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2. 2) 조건 검색 : 상품코드, 출고 상품명, 오더코드, 주문번호 등으로 선택하여 검색할 수 있습니다.
    3. 3) 반품요청 이력 : 반품요청 이력에 따라 선택할 수 있습니다.
  7. 반품요청 할 출고 건 선택
    1. 1) 상세검색을 클릭합니다.
    2. 2) 회사를 선택합니다.
    3. 3) 반품하고자 하는 출고 건을 선택한 뒤, "반품요청" 버튼을 클릭합니다.
    4. 4) 반품요청은 아래 진행상태인 경우에만 가능합니다.
      - 반품요청 전(공백)
      - 반품입고완료
      - 반품취소
    5. 5) 정상적으로 선택한 경우, 반품요청으로 이동합니다.
    반품요청
  8. 반품요청
    1. 1) 좌측 출고 정보에서 반품요청하려는 출고 건을 "선택"합니다.
      우측에 선택한 출고 건이 표시됩니다.
    2. 2) 전체이동 또는 선택이동으로 반품할 상품을 이동합니다.
      하단의 다른 운송장으로 출고한 상품은 같은 발주 건이나 다른 운송장으로 출고한 상품을 나타낸 상품입니다.
      반품요청
    3. 3) 요청수량은 출고수량에 상관없이 입력할 수 있습니다.
    4. 4) 출고한 상품 이외에 상품을 추가하고자 한다면, "상품추가"를 이용해 추가합니다.
    5. 5) 출고한 주소지와 다른 곳으로 회수처리 할 경우, 회수지를 변경합니다.
      회수지를 변경한 경우, 택배사에 따라 반품택배 접수가 정상적으로 처리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6. 6) 반품요청 시 물류사에 전달할 내용이 있거나 사유가 있다면, 사유를 선택하거나 요청 특이사항을 입력합니다. 해당 사항은 선택 입력 사항입니다.
      - 반품사유는 미리 등록해둔 것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 아직 등록하지 않았다면 반품사유 옆의 "+"를 클릭하여 추가할 수 있습니다.
    7. 7) 입력이 모두 끝나면 "반품요청" 버튼을 클릭합니다.
  9. 반품요청을 할 때, 때로는 대량으로 요청해야 할 일이 발생합니다.
    이 경우 전체 반품요청을 사용합니다.
    1. 1) 출고 정보 리스트를 확인합니다.
    2. 2) "전체 반품요청" 버튼을 클릭합니다. 출고 정보에 있는 모든 출고 건의 상품을 반품요청합니다.
      현재 입력한 정보는 저장되지 않으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3. 3) 반품요청이 정상적으로 완료된 경우, 반품조회에서 반품요청한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문 외 반품등록

출고 건에 상관없이 반품등록하고자 할 경우 주문 외 반품등록을 사용합니다.
주문 외 반품등록
  1. 페이지 들어가기 : 로그인 > 반품 > 반품등록
  2. 하단의 "주문 외 반품등록" 버튼을 클릭합니다.
  3. 반품 > 주문 외 반품등록으로 이동합니다.
    주문 외 반품등록
    1. 1) 회사를 선택합니다.
    2. 2) "상품추가" 버튼을 클릭해 반품 할 상품을 선택합니다.
      주문 외 반품등록
    3. 3) 상품을 삭제하고자 할 경우, 상품 선택 후 "선택삭제" 버튼을 클릭합니다.
    4. 4) 반품요청 시 물류사에 전달할 내용이 있거나 사유가 있다면, 사유를 선택하거나 요청 특이사항을 입력합니다.
      해당 사항은 선택 입력 사항입니다.
      - 반품사유는 미리 등록해둔 것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 아직 등록하지 않았다면 반품사유 옆의 "+"를 클릭하여 추가할 수 있습니다.
    5. 5) 보내는 분, 전화번호1, 회수지를 입력합니다. 해당 사항은 필수 입력 사항입니다.
    6. 6) 입력이 모두 끝나면 "저장" 버튼을 클릭합니다.
  4. 반품요청이 정상적으로 완료된 경우, 반품조회에서 반품요청한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반품조회

등록된 반품 건을 조회하거나 진행상태를 변경할 수 있는 페이지입니다.
반품조회
  1. 페이지 들어가기: 로그인 > 반품 > 반품조회
  2. 반품요청이 완료되면 반품조회에서 반품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검색
    1. 1) 기준일: 반품 건을 기준으로 반품요청일, 반품입고완료일을 선택하여 검색할 수 있습니다.
    2. 2) 조회기간: 출고 건을 기준으로 출고요청일, 출고희망일을 선택하여 검색할 수 있습니다.
    3. 3) 조건 검색: 반품코드, 반송장번호, 상품코드, 주문번호 등으로 선택하여 검색할 수 있습니다.
    4. 4) 진행상태: 반품 진행상태별로 검색할 수 있으며, 복수 선택이 가능합니다.
    5. 5) 택배접수 내역: 반품택배 접수한 내역을 선택하여 검색할 수 있습니다.
    6. 6) 사유: 등록된 사유별로 검색할 수 있으며, 복수 선택이 가능합니다.
    7. 7) 특이사항: 일부 검색어로 특이사항을 검색할 수 있습니다.
    반품조회
  4. 검색결과 리스트
    1. 1) 반품코드: 반품요청 한 경우 생성되는 반품코드입니다. 반품요청 상세내역을 확인하고자 할 경우 확인합니다.
    2. 2) 릴리즈코드: 반품요청 한 릴리즈코드입니다.
    3. 3) 받는분 이름: 마우스를 올려놓으면 배송지 정보가 표시됩니다.
    4. 4) 택배 접수상태
      - 미접수: 반품택배 접수하지 않은 상태입니다.
      - 접수완료: 반품택배 접수 한 상태입니다. 택배사에 따라 반송장 입력에는 수일이 걸릴 수 있습니다.
    5. 5) 택배사 및 운송장/반송장: 출고 택배사와 운송장번호가 표시됩니다. 반송장을 입력한 경우 표시됩니다.
    6. 6) 진행상태: 반품 진행상태가 최근순으로 표시됩니다.
    7. 7) 반품상품정보
      - 출고상품: 반품요청 한 상품이 표시됩니다.
      - 요청수량: 요청수량이 표시됩니다.
      - 입고수량: 입고한 상품의 총 입고수량이 표시됩니다.
      - 폐기수량: 폐기한 상품의 수량이 표시됩니다.
    8. 8) 사유 및 특이사항: 사유와 특이사항이 표시됩니다.
    반품조회
  5. 반품코드 상세조회
    1. 1) 반품요청 한 상품정보 및 회수지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2) 물류사의 경우 반품사유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3. 3) 고객사 또는 물류사에게 추가적으로 전달할 내용이 있는 경우 특이사항을 입력합니다.
  6. "엑셀받기"로 반품조회 데이터를 엑셀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해당 페이지는 엑셀서식편집 할 수 있으며, 목적에 따라 서식을 추가하거나 편집할 수 있습니다.
  7. 반품요청 건을 삭제하고 싶거나 잘못 요청한 경우 "반품요청 취소"를 이용합니다.
    1. 1) 취소하고자 하는 반품요청 건을 선택합니다.
      반품요청 상태에서만 반품요청 취소가 가능합니다.
    2. 2) "반품요청 취소" 버튼을 클릭합니다.
    3. 3) 취소 후엔 해당 반품요청 건이 삭제됩니다.
      다시 반품요청하고자 할 경우, 발주조회 또는 반품등록에서 진행할 수 있습니다.
  8. 고객사의 요청 등으로 인해 반품을 취소해야 할 경우 "반품취소"를 이용합니다.
    1. 1) 취소하고자 하는 반품 건을 선택합니다.
      반품요청, 반품진행중 상태에서만 반품취소가 가능합니다.
    2. 2) "반품취소" 버튼을 클릭합니다.
    3. 3) 취소 후엔 반품입고가 불가능합니다.
    반품조회
  9. "반송장입력"을 통해 반송장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반품 진행상태에 상관없이 입력 가능하며, 반품요청 상태인 경우엔 반품진행중으로 변경됩니다.
  10. 택배사에 반품 내역을 전달한 경우 "반품진행"으로 상태값을 구분할 수 있습니다.
    택배사에 전달한 건과 아직 전달하지 않은 건을 구분하여 관리가 편리합니다.
  11. 다량의 반송장 입력이 필요한 경우 "반송장 엑셀등록"을 이용합니다.
    필수정보를 입력 후 업로드하면 반송장이 저장됩니다.
    반품 진행상태에 상관없이 입력 가능하며, 반품요청 상태인 경우엔 반품진행중으로 변경됩니다.
  12. 반품 건을 선택하여 입고하고자 할 경우 반품입고처리를 이용합니다.
    1. 1) "반품입고처리" 버튼을 클릭합니다.
    2. 2) 검색결과 전체 / 현재페이지 / 선택 항목 중 1개를 선택한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반품진행 상태에서만 반품입고처리가 가능합니다.
      반품조회
    3. 3) 반품입고처리로 이동합니다. 입고처리는 반품입고처리 매뉴얼을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반품입고처리

반품입고처리
  1. 페이지 들어가기: 로그인 > 반품 > 반품입고처리
  2. 검색영역을 이용해 검색하거나 반품조회에서 선택하여 반품입고처리로 이동합니다.
  3. 검색
    1. 1) 반품코드: 반품코드로 검색할 수 있습니다. 복수로 검색 할 경우, 멀티입력을 사용합니다.
    2. 2) 반송장번호: 반품운송장번호로 검색할 수 있습니다.
    3. 3) 원송장번호: 출고 당시 운송장번호로 검색할 수 있습니다.
    4. 4) 상품바코드: 상품바코드로 검색할 수 있습니다.
    5. 5) 상품코드: 상품코드로 검색할 수 있습니다. 복수로 검색 할 경우, 멀티입력을 사용합니다.
  4. 반품입고처리
    1. 1) 좌측 반품요청 검색에서 반품입고하려는 건을 "선택"합니다.
    2. 2) 우측에서 반품 할 상품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3) 상품바코드를 입력(스캔)합니다.
      상품바코드를 입력할 때마다 입고수량이 1씩 증가합니다.
    4. 4) "즉시완료" 버튼을 클릭하면 요청수량과 같은 수량만큼 입고수량이 입력완료되며 음영(회색)처리됩니다.
    5. 5) "전량폐기" 버튼을 클릭하면 요청수량과 같은 수량만큼 입고수량, 폐기수량이 입력완료되며 음영(회색)처리됩니다.
    6. 6) 입고수량은 폐기수량을 포함하여 입고된 모든 수량을 입력합니다.
      요청수량과 입고수량이 같은 경우 음영처리되며, 입고수량이 많을 경우 음영(빨간색)처리됩니다.
    7. 7) 폐기상품이 있는 경우 폐기수량을 입력합니다.
      폐기수량은 입고수량보다 많을 수 없습니다.
    8. 8) 리스트에 없는 상품바코드를 입력한 경우, 아래와 같은 메시지가 뜹니다.
      리스트에 상품을 추가하고자 할 경우 "예" 버튼을 클릭합니다.
      반품입고처리

      추가한 상품의 경우 "추가" 아이콘이 요청수량에 표시됩니다.
    9. 9) 유통기한/제조일자를 사용하는 상품의 경우 유통기한/제조일자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여러 유통기한/제조일자 상품을 반품입고 할 경우 "추가/삭제"를 클릭해 리스트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예) 스프링노트 입고완료 한 경우 아래와 같이 처리됩니다.
      - 반품입고 3개, 반출 1개, 유통기한 2021-11-29
      - 반품입고 1개, 유통기한 2021-12-01
  5. 입고 시 상품메모나 고객사에 전달할 내용이 있다면 특이사항을 입력합니다.
  6. 입력이 모두 끝나면 "입고" 버튼을 클릭합니다.
    반품입고처리된 재고는 반품기본존에 입고처리됩니다.
    폐기수량으로 입력된 재고는 입력한 재고만큼 반출처리됩니다.
  7. 반품상품을 정상 출고하려면 재고 이동을 이용하여 출고가능존으로 이동시킵니다.

반품택배접수

출고한 택배사로 반품택배 접수할 수 있습니다.
해당 메뉴는 택배사를 연동한 경우 이용할 수 있으며, CJ대한통운, 한진택배, 롯데택배, 우체국에 한해 제공됩니다.
반품택배접수
  1. 출고한 택배사로 반품택배 접수하고자 할 경우 반품택배 접수를 이용합니다.
    택배접수 한 이력이 있는 경우에만 가능하므로, 주문 외 반품등록 한 경우는 제외됩니다.
  2. 반품택배 접수
    1. 1) 출고완료 한 이력이 있는 반품등록 건을 반품택배 접수할 수 있습니다.
    2. 2) 반품조회 검색조건에서 진행상태 “반품요청” 선택 후 검색합니다.
      반품진행상태가 반품요청인 경우에 한해 반품택배 접수할 수 있습니다.
      반품택배 접수하지 않았는데 반품진행중이라서 택배접수가 불가해요
      시스템 정책 상 반품진행상태가 “반품요청”인 경우에 한해 반품택배접수 가능합니다.
      만약, 사용자가 임의로 반품진행중으로 반품상태를 변경한 경우라면 별도로 반품택배접수하시거나 해당 반품등록 건은 반품취소하시고 신규 등록하셔야 합니다.

      동일한 릴리즈코드(운송장번호)로 여러 번 반품택배 접수 가능한가요
      가능합니다. 단, 릴리즈코드(운송장번호)가 동일한 경우 사용자 부주의를 방지하기 위해 동시에 여러 개의 반품등록은 불가합니다.
      만약, 여러 개의 반품택배 접수가 필요하다면 반품취소하거나 반품입고완료하여 해당 반품 건을 완료해주세요.
    3. 3) “반품택배 접수” 버튼을 클릭합니다.
    4. 4) 반품택배 접수 대상을 선택합니다. 검색결과 전체 / 현재페이지 / 선택 항목 중 하나를 선택합니다.
    5. 5)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6. 6) 반품택배 접수 결과를 확인합니다. 총 1건의 반품택배 접수 대상 중 1건이 접수성공했습니다.
      만약, 접수실패가 발생했다면 3. 반품택배 접수실패를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반품택배접수
    7. 7) 택배접수가 정상접수되었다면, 택배접수 내역이 “접수완료”로 변경되고 반품진행상태가 “반품진행중”으로 변경됩니다.
      반품택배접수
      접수완료했는데 반송장번호가 보이지 않아요
      접수완료했더라도 택배사가 반품택배접수 건을 확인하는데 수일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반송장번호는 택배사가 라벨을 출력하는 시점에 생성됩니다.
      사방넷 풀필먼트는 반송장번호를 매일 오전 12시에 일괄적으로 가져오기 때문에 시간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만약, 오늘 반송장번호가 생성되었더라도 오늘이 아닌 내일 오전 12시 이후부터 확인 가능합니다.
    8. 8) 택배접수 내역을 클릭하면 접수완료한 이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택배가 정상적으로 접수완료되었다면 처리내용이 공란으로 표시됩니다.
      반품택배접수
    반품택배접수
  3. 반품택배 접수실패
    1. 1) 반품택배 접수한 건이 택배사 접수거부 또는 주소정제 실패로 인해 접수실패될 수 있습니다.
    2. 2) 반품조회 검색조건에서 택배접수 내역 “접수실패” 선택 후 검색합니다.
    3. 3) 검색결과 택배접수 내역에 “접수실패”를 클릭합니다. 택배사로부터 전달받은 실패 메시지를 확인합니다.
      택배사 접수거부로 인한 접수실패
      택배사마다 일시적으로 택배접수제한지역을 설정한 경우 접수거부로 인해 접수실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반품택배 재접수해보시길 바랍니다. 만약, 접수실패가 동일하게 발생했다면 접수한 택배사로 문의해주시길 바랍니다.
    4. 4) 주소정제 실패로 접수실패가 발생했거나 회수지를 잘못 입력해서 변경해야하는 경우 회수지를 변경한 뒤 반품택배 재접수할 수 있습니다.
    5. 5) 검색결과 “반품코드”를 클릭합니다. 택배접수내역이 “접수실패”로 표시된 것을 확인합니다.
      반품택배접수
    6. 6) 회수지 오른쪽에 “회수지 변경” 버튼을 클릭합니다.
      회수지 변경 버튼이 보이지 않아요
      택배접수 버튼이 실패된 경우에 한해 회수지 변경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진행상태가 “반품요청”이고, 택배접수 내역이 “접수실패”인지 확인해주세요.
      만약 진행상태가 변경되었다면 회수지 변경이 불가합니다.
    7. 7) 우편번호찾기로 회수지를 변경합니다. 입력한 회수지는 반드시 “수정” 버튼을 클릭해야 변경된 회수지로 저장됩니다.
    8. 8) “반품택배 접수” 버튼을 클릭합니다. 변경된 회수지로 재접수합니다.
    9. 9) 반품택배 접수 결과를 확인합니다. 총 1건의 반품택배 접수 대상 중 1건이 접수성공했습니다.
      반품택배접수
    10. 10) 택배접수가 정상접수되었다면, 택배접수 내역이 “접수완료”로 변경되고 반품진행상태가 “반품진행중”으로 변경됩니다.
      반품택배접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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