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노스노스 체험기

오늘 문제없다고
내일도 괜찮은 건 아니죠!

노스노스 도입 1호, 3자물류 전문 ㈜지오팩토리의
박기남 이사를 만나보았습니다.
Q 처음 노스노스를 도입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처음 3자물류 회사를 설립하면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했던 것이 전산시스템이었습니다. WMS를 제공하는 업체는 많지만, 대부분 창고 관리 위주였습니다. 그런데 노스노스는 창고 관리는 기본이고, 고객사와의 소통에 비중을 많이 둔 시스템이었습니다.

유선이나 메일로 연락하지 않고도 해결할 수 있는 것이 많아서 직원들의 수고로움을 많이 줄여줄 수 있을 것 같아 결정하기 어렵지 않았습니다. 무료 사용기간이 3개월이었지만, 3일 정도 테스트해보고 바로 도입했습니다.

가장 큰 장점은 재고 관리, 다양한 출고처리 기법, 커스터마이징 기능

Q 노스노스의 가장 큰 장점은 무엇인가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우선 재고 관리가 명확합니다. 지나치게 복잡하지 않으면서도 꼭 필요한 요소로만 설계되어 있다고나 할까요?
상품이 입고되어 적재되고 보관 후 출고 준비에서 작업, 출고완료까지 직관적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일자별 마감재고는 물론 예외적인 처리 이를테면 불량 처리나 취소 요청 등도 노스노스에서 관리 할 수 있기 때문에 저희는 이것 외에 별도의 재고장을 두고 있지 않습니다.

두 번째로 다양한 출고 처리 기법은 노스노스가 독보적입니다.
이 부분 덕에 인건비를 거의 1/3가량 줄일 수 있었고, 오출고, 오배송을 현격히 줄였습니다. 오배송은 곧바로 손실인데, 이런 불필요 한 비용 절감 효과도 꽤 큽니다.

세 번째로 편리한 커스터마이징 기능들입니다.
엑셀 서식을 만드는것은 물론, 곳곳에 있는 즐겨찾기 기능들, 디테일한 권한설정 등 사용자에게 최적화하기 쉽습니다.
Q 출고 부분의 장점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설명해주실 수 있을까요?
많은 물류사들이 발주가 들어오면 순차적으로 처리를 합니다. 오전부터 처리하기 시작해도 오후가 되면 점점 밀리기 시작하고, 사실상 6시 이전에 업무를 마무리하지 못하곤 하죠. 노스노스는 병렬적 처리가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A~Z까지 26개의 상품을 판매하는 거래처가 있고 출고할 물량이 2천 건이라고 하면 26개 상품에 대해 한 번에 2천 건의 주문을 순차적으로 출고작업하는 것이 보통의 물류창고에요.
노스노스는 A상품 주문 건만, 그것도 단품인지 복수인지 세분화할 수 있어요. 또한 A,D,F 3가지로만 구성된 주문을 추출할 수도 있고요. S~Z까지의 품목으로 구성된 합포장 건만 따로 추출이 가능하죠.
저희 포장 인원이 12명인데, 단품, 합포장, 상품 종류 등 12종류로 구성해서 각각 하나씩 맡아 동시에 처리하면 1시간 이내에 2천 건 출고작업을 끝낼 수 있습니다. 이것은 엄청난 혁신입니다. 직접 경험해보시라 권하고 싶습니다. 말로 설명하는 것으로는 부족합니다.

순차적 처리가 아닌 병렬적 처리 "인건비 절감의 핵심"

Q 노스노스의 도입을 망설이는 물류사나 쇼핑몰에게 한 말씀 하신다면?
노스노스는 현재도 중요하지만 미래를 위한 준비입니다.
3자물류사 건 직접 물류를 하는 쇼핑몰이 건 물량이 터지는 건 한 순간입니다.

어느날 대형 업체와 계약을 했는데, 혹은 신규 아이템이 대박이 났 는데, 배송을 못해서 거래처를 날리거나 고객 클레임에 허덕이면 얼마나 억울하겠어요. 많은 회사들이 이렇게 생각하죠. 시스템을 도입한다고 얼마나 나아지겠어? 시스템에 입력하는 시간이 더 아깝지. 이런 회사는 크게 도약할 수 없습니다. 기회가 와도 잡기 힘듭니다. 현상유지가 아닌 큰 걸음을 떼기 위한 준비, 그것이 바로 시스템 도입입니다.
Top